명품 들여왔다가 처벌? 밀수죄 혐의, 어떻게 피할 수 있을까

요즘 뉴스나 기사에서 밀수죄라는 단어, 종종 보이시죠?

혹시 밀수라는 게 정확히 어떤 행위고, 여기에 어떤 처벌이 따르는지 궁금하셨을 수도 있어요.

오늘은 이 ‘밀수죄 혐의’와 처벌에 대해서 한 번 차근차근 설명드려볼게요.

| 밀수죄란 어떤 범죄일까요?

한마디로 말하면, 정해진 절차 없이 몰래 물건을 들여오거나(수입) 또는 내보내는(수출) 행위예요.

예를 들어, 세관 신고 없이 고가의 명품이나 담배, 마약, 금 같은 물건을 외국에서 들여오는 건 전형적인 밀수에 해당합니다.

또한, 단순히 숨겨오는 것뿐 아니라, 허위 서류를 꾸미거나, 세금(관세)을 피하려고 속이는 행위도 모두 밀수로 간주돼요.

온라인 커뮤니티

| 밀수죄 혐의를 받게 되면 어떤 처벌이 따를까요?

밀수는 관세법에 따라 처벌되는데요, 혐의의 내용이나 밀수한 물건의 종류, 규모 등에 따라 처벌 수위가 달라집니다.

일반적인 밀수입·밀수출의 경우, 5년 이하의 징역 또는 물품 원가의 10배 이하 벌금에 처해질 수 있어요. 이 두 가지를 함께 부과할 수도 있습니다.

만약 마약류나 총기, 외화 등 국가적으로 민감한 물품을 밀수했다면, 특정범죄가중처벌법이나 마약류관리법 등 다른 특별법이 적용돼 더 무거운 처벌을 받을 수 있어요. 예를 들면, 무기징역이나 10년 이상의 징역도 가능합니다.

참고로, 아래와 같은 경우엔 처벌이 더욱 무거워질 수 있습니다.

조직적으로 밀수한 경우

반복적으로 같은 행위를 한 경우

세금을 피하기 위한 고의성이 명확할 경우

마약이나 총기처럼 위험한 물품일 경우

온라인 커뮤니티

| 혹시 혐의를 받게 된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밀수죄 혐의는 세관이나 검찰 수사 단계부터 강하게 압박이 들어올 수 있기 때문에, 처음부터 전문가와 상담하면서 정확하게 사실관계를 밝히고 불리한 상황을 줄이는 게 정말 중요합니다.



Previous
Previous

선고유예란? 처벌 없이 끝날 수도 있다고요?

Next
Next

강간죄로 고소당하면 어떻게 되나요? 처벌부터 대처까지